Ⅱ. 재난· 질병(45-59)

2014. 3. 30. 20:21<사주명리>/추명가

 

45. 철창감방(鐵窓監房) 납치(拉致)된 몸 사주수옥(四主囚獄) 형살(刑殺)있고 중중파군(重重破軍) 월인성(月印星) 혁명망명(革命亡命) 있어본다


사주에 수옥살이나 형살이 있게 되면 감옥에 다녀오게 되고 월에 인성이 상천살이나 극해가 되면 해외로 망명을 하는 경우가 있게 된다. 재살(災殺)은 수옥살, 일명 백호살이라고도 하고 장군과 장군의 싸움과도 같아 치열하게 다투는 것을 뜻한다. 감옥에 가거나 형벌, 교통사고, 강탈 등의 사고를 당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사법기관, 수사기관에 종사하는 경우도 있으나 그것은 그릇이 큰 사주에 해당이 되고 일반적으로는 형살을 당하는 경우가 많다. 형살을 축술미(丑戌未) 자묘(子卯) 인사신(寅巳申) 진진(辰辰) 오오(午午) 유유(酉酉) 해해(亥亥) 등에 해당이 되는 살이다.

기본 역학서를 보다 보면 형살을 무시해도 된다는 내용들이 들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 실전사주에 있어 형살들을 무시한다는 것은 초보라는 것을 의미한다. 인사(人事)는 살()에서 이루어지는 비중이 높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크게 분류된 형살들은 기본적으로 암기를 하여 운용이 자유로워져야 실전사주에 응용을 할 수 있다.

 

46. 진술일생(辰戌日生) 명봉손건(命逢巽乾) 그도 한번 감금(監禁)있고 사해일생(巳亥日生) 주봉손건(柱逢巽乾) 망명감금(亡命監禁) ()해본다.

진술(辰戌)과 사해(巳亥)천라와 지망이고 위치상으로는 ()방과 건()방위에 해당이 되고 구속, 납지, 감금이 되는 살()로서 辰戌巳亥가 사주에 두개 이상 보이게 되면 납치나 감금, 구속이 되는 일이 있게 되고 구속이 되는 시기는 대운과 세운의 시기가 나쁜 방향으로 흐를 때 일어나게 된다. 천라지망이 있는 사주는 경찰관, 교도관 등 사법기관에 근무하는 사람이 많고 이러한 경우에는 나쁜 경향이 줄어 드는 경우가 많으나 간혹 경찰관 교도관 등도 비리에 연루되어 구속이 되는 경우를 TV를 통하여 보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천라와 지망이 나쁜 작용을 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47. 계사일생(癸巳日生) 갑인시(甲寅時)를 만난자()는 노상횡액(路上橫厄) 부상(負傷)이니 주색차마(酒色車馬) 조심해야한다

 

일지와 시지에 역마 형살에 해당이 되어 노상횡액이나 주색(酒色)과 자동차사고를 조심해야 하고 수()일주는 특히 술과 색을 조심해야 하는데 이는 수() 오장육부 중 신장을 뜻하고 남자는 정력이 신장에서 온다고 하여 수()일주에 수()가 강하면 정력이 강하다고 보며 물은 술을 뜻하므로 술과 여자를 조심해야 한다고 보는 것이다.

 

48. 지살마형(地殺馬刑) 식재살왕(食財殺旺) 교통사고(交通事故) 두렵고 무기일생(戊己日生) 금수목왕(金水木旺) 횡사익사(橫死溺死) 가련(可憐)하다.

 

사주에 지살과 역마가 형살에 해당이 되는 경우는 교통사고를 조심해야하고 무기(戊己)일생이 금수가 많거나 이 많은 경우는 제방이 무너지고 땅이 파헤쳐지는 것과 수액(水厄), 재액(災厄), 횡액(橫厄) 등의 재난이 따르게 된다. 지살과 역마는 인신사해(寅申巳亥)에서 이루어지고 년지나 일지를 기준하여 잡으면 된다.

 

49. 일주탕화(日主湯火) 형천살(刑穿殺)은 탄환파편(彈丸破片) 부상(負傷)있고 병신일생(丙申日生) 무격신쇠(無格身衰) 상이용사(傷痍勇士) 흔히본다.

 

탕화살(湯火殺)은 화재사고, 폭발사고, 음독 등 불과 연관이 있는 살()로서 인오축(寅午丑)에 해당이 되고 일주나 시주, 월주에서 거듭 보이게 되면 상기와 같은 사고를 조심해야 하고 대운과 세운에서 중복이 되는 운에 사고가 나게 된다. 형살은 세력을 다투는 지세지형(寅巳申)과 은혜를 모르는 무은지형 축술미(丑戌未), 불륜에 해당이 되는 무례지형(子卯). 당사자끼리 괴롭히는 자형(辰辰, 午午, 酉酉, 亥亥)에 해당이 되는 형()과 해()라고 불리어 지는 상천살 자미(子未) 축오(丑午) 인사(寅巳) 신해(申亥) 묘진(卯辰) 유술(酉戌)에 해당이 되고 가족간의 불협화음과 질병, 우환 등이 따르는 해()가 있고 특히 인()이나 사()의 상천살이 이중으로 있으면 불구자가 되는 경우가 많다.

 

50. 사오월생(巳午月生) 신미일(辛未日)도 화상파편(火傷破片) 부상(負傷)있고 하동월(夏冬月)에 금수다왕(金水多旺) 동상수액(凍傷水厄) 있어본다.

 

사오(巳午)월은 화가 왕성하여 지는 달로서 신미일주의 사오미와 연결이 되어 지지 화국을 이루고 있으므로 신금(辛金)이 녹는 현상과 같아 화상파편이나 치질, 맹장 등의 수술이 있게 되고 사오(巳午)월과 해자(亥子)월의 금수가 많은 사주는 동상이나 익사 등 수액이 따르게 되며 그렇지 않을 경우 금침수저(金沈水渚)라하여 술, 알콜 중독자를 많이 볼 수 있다.

 

중복이 되게 설명을 드리는 형살 들은 실전사주에 유용하게 응용할 수 있는 중요한 살이므로 가급적 암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51. 춘생해자(春生亥子) 하묘미일(夏卯未日) 추생인술(秋生寅戌) 동축진일(冬丑辰日신경통(神經痛)에 신음(呻吟)인데 살왕(殺旺)하면 다리전다

 

급각살(急脚殺)이란 낙상(落傷), 골절(骨折), 상치(傷齒)다리나 이()에 이상이 오는 살로서 다리 골절, 신경통 등에 해당이 되고 사주에 급각살이 있으면 이러한 경향이 높고 살이 왕성할 경우 일주가 약해지는데 사주에 급각살이 있고 급각살 운에 상기와 같은 사고로 연결이 된다. 월을 기준하여 일과 시를 비교하며 인묘진(寅卯辰)월에 해자(亥子)가 일지나 시지에 있거나 사오미(巳午未)월에 묘미(卯未)가 일지와 시지에 있는 사람. 신유술(申酉戌)월에 인술(寅戌)이 일지나 시지에 있는 사람, 해자축(亥子丑)월에 진축(辰丑)이 일지나 시지에 있는 사람에 해당이 되고 해()나 자(), ()나 미(). ()이나 술(), ()이나 축()등 한자또는 두자가 같이 있으면 급각살에 해당이 된다.

 

세운(世運)에서 급각살운을 만나게 되면 다리가 부러지거나 인대의 손상. 이빨의 손상, 넘어져서 다치는 등의 사고를 조심해야 하므로 세운을 볼 때 참고로 해야하는 살()이다.

 

52. 정인이묘(正寅二卯) 삼신사축(三申四丑) 오술육계(五戌六鷄) 칠용팔사(七龍八蛇) 구마십양(九馬十羊) 지해납자(至亥臘子) 이도 또한 각불구(脚不具)

 

단교관살(斷橋官殺)은 넘어지거나 떨어져서 팔이나 다리를 상해를 입을 수 있는 살로서 이 살에 형살(刑殺)이 가중이 되면 이로 인하여 소아마비, 하반신 불구, 또는 의수, 의족 등 팔과 다리에 이상이 있게 된다. 급각살과 같이 생월을 기준하여 일지와 시지를 비교하여 보고 년지는 보지 않는다. ()월에는 인() ()월에는 묘() ()월에는 신() ()월에는 축() ()월에는 술(). ()월에는 유(), ()월에는 진(), ()월에는 사(), ()월에는 오() ()월에는 미(), ()월에는 해() ()월에는 자()에 해당이 된다.

 

급각살과 같이 세운에 참고를 하는 것이 좋고 상기의 표기대로 정인이묘 삼신사축 오술육계 등의 순서로 외우면 암기하기가 쉬울 수 있다. 취미로 공부를 하는 경우는 살들을 굳이 암기할 필요는 없으나 직업적 전문상담가로 나설 계획으로 공부를 하신다면 기본적인 살들은 암기를 하여 주머니에 물건 꺼내듯이 수시로 꺼내 쓸 수 있도록 꾸준하게 암기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53. 무오일생(戊午日生) 태어난 몸 년월진유(年月辰酉) 구전(具全)() 무일생인(戊日生人) 삼전삼형(三傳三刑) 다리 절게 된다.

 

무오(戊午)일생인 년월에 진유를 만나거나 무()일생이 지지에 삼형을 전부 구비를 하게 되면 다리를 절거나 사고, 횡액 등으로 인하여 불구가 되는 경향이 많다. 인사신(寅巳申) 축술미(丑戌未) 전부가 구비된 사주는 약하면 교도소에 감금이 되거나 사고를 당하는 일이 있고 심한 경우는 불구, 단명 등의 흉액이 따르게 된다. 사주의 구성과 격이 좋으면 법관, 관직, 군인, 무관 등에 걸출한 인재가 나오는 경우가 있으나 이러한 경우라고 해도 경미한 액운이나 곤액이 따르는 경우가 많다.

 

54. 자일유년(子日酉年) 축일오년(丑日午年) 인미신묘(寅未申卯) 년일대립(年日對立) 해파진혜(亥怕辰兮) 술파사(戌怕巳)는 정신이상(精神異常) 걸려본다


귀문관살은 신경쇠약, 정신이상, 의처증,의부증 등 변태적인 성격을 나타내는 살로서 실전사주에 많이 이용 할 수 있는 살()이므로 필히 암기를 하는 것이 좋다. 서로 미워하는 원진살(怨嗔殺) 두 자만 바뀔 뿐 다른 오행 들은 것의 같고 원진은 미움과 증오를 뜻하나 귀문관살은 미움을 넘어 변태적인고 정신 이상적 증상이므로 원진보다는 좀 더 심한 정신적인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와 유() ()과 오() ()과 미()()와 신()()과 해(), ()와 술() 원진살과는 자()와 미() ()과 유()의 파트너만 다를 뿐 다른 오행과의 관계는 같다.

 

내적인 궁합과 속궁합을 볼때와 정신적인 면을 파악할 때 참고로 하며 사주원국과 세운, 대운에서의 관계를 살펴 판단을 한다.

 

55. 목일주(木日主)나 화일주(火日主)가 심()히 쇠약(衰弱) 하게 되면 백일청천(白日靑天) 혼암(昏暗)하여 정신쇠약(精神衰弱) 앓아본다.

 

()일주는 오장육부의 장기 중 머리에 해당이 되고 화()는 심장. 정신에 해당이 되므로 갑()목과 을()목 일주가 심하게 화()나 토()로 설기가 되거나 금()이나 수()에 의하여 극해가 되면 신경쇠약, 정신이상 등의 병이 따르게 된다. 대운과 세운에서 신약(身弱)의 운으로 흐르게 될 때 이러한 현상이 나타난다.

 

56. 칠팔구월(七八九月) 목축술일(木丑戌日) 다시 재살(財殺) 신약자(身弱者)와 갑일하월(甲日夏月) 목고조(木枯操)도 실명(失明)되어 더듬는다

 

갑목(甲木)과 을목일주가 신유술, 축술월에 태어난 다는 것은 월령을 얻지 못하여 신약의 사주가 되고 다시 재관이 보이면 더욱 신약이 되는데 갑목(甲木)은 오장육부의 장기상 머리, 눈에 해당이 되고 재관(財官)을 만나 극해를 받거나 사오미(巳午未)의 여름을 만나 목()의 기운이 설기 되고 수원(水源)이 부족하게 되면 시력의 이상이 오게 되어 장님, 극심한 시력저하, 시력의 손실이 있게 된다.
 

오행 구성표

 

()

 

-담낭-동맥, 근육, , 무릅, 관절-머리

 

-간장-말초신경, 근육, 손가락, 발가락-

 

()

 

-소장-삼초, 치아, 위에 있는 잇몸, 인후, 편도선-혓바닥

 

-심장-마음, 눈빛, 정신, 심포, 시력-눈빛

 

()

 

-위장-피부, 겨드랑이, , 허리, 소화기관-

 

-위장-명문, 두뇌, 가슴, 위 신경, 갈비-

 

-비장-맹장, 췌장, 복부, 횡경막, -아랫입술

 

-비장-, 척추, 복부, 맹장,-윗입술

 

()

 

-대장-정맥, 골수, 근골, 관절, 피부-치아

 

-폐장-기관지 뼈, 혈관,-

 

()

 

-신장-비뇨기, 자궁, 음부, 월경, 고환-

 

-방광-소변, 생식기, 혈맥, 장딴지-콧구멍

 

오장 -간장, 심장, 비장, 폐장, 신장

 

육부 _, 소장, 위장, 대장, 방광, 삼초


오행의 구성은 기본적인 암기사항이므로 가급적 전부 암기를 하는 것이 좋다.

 

건강의 이상은 오행이 태과불급, 즉 많거나 부족하거나 극해를 받거나 할 때에 오게 되고 일주를 판단하여 기준을 삼는 경우와 전체적인 오행의 흐름으로 판단을 한다.

 

57. 병신자진(丙申子辰) 술일생인(戌日生人) 다시 신임(辛壬) 하나보고 사주재살(四柱財殺) 있게되면 삼각행보(三脚行步) 하게된다.

 

병신(丙申).병자(丙子),병진(丙辰)병술(丙戌)일생이 신금(辛金)과 임수(壬水)를 보고 다시 재관(財官)즉 금수를 많이 만나게 되면 시력이 상하게 되어 선천적인 맹인 또는 사고, 질병 등으로 인하여 후천적으로 시력에 이상이 오는 경우가 많다.

 

58. 해월생인(亥月生人) 무기일생(戊己日生) 다시재살(財殺) 결국(結局)하면 집장고지(執杖叩地) 하게되니 좌왕우왕(左往右往) 걸음이다


무기(戊己)토일간이 월간 재성 해수(亥水)를 보고 다시 재관(水木)을 많이 많나게 되면 이 역시 수다토괴(水多土壞), 물이 많아 제방이 무너지고 토쇠우목(土衰多木)필조경함(必遭傾陷)()이 강하면 흙을 뚫어 제방이 무너진다"  이치와 같아 시력에 이상이 올 수 있다.

 

59. 사주중(四柱中)에 정사(丁巳)놓고 임계일주(壬癸日主) 태왕(太王)하면 안혼일운(眼昏日暈) 하게 되니 청맹(靑盲)될까 염려된다.

 

정사는 화()이고 심장과 시력에 해당이 되는데 관성인 수()가 태왕하면 불이 꺼지는 현상이 되고 수()가 범람하는 것과 같으며 ()는 귀, 청력이 되므로 시력과 청력에 이상이 오게 되는 이치이다.

 

'<사주명리> > 추명가' 카테고리의 다른 글

Ⅱ. 재난· 질병(70-79)  (0) 2014.04.21
Ⅱ. 재난· 질병(60-69)  (0) 2014.04.06
<남명> 선조, 부모, 형제(40-44)   (0) 2014.03.30
<남명> 선조, 부모, 형제(30-39)  (0) 2014.03.24
<남명> 선조, 부모, 형제(20-29)  (0) 2014.0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