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재난· 질병(60-69)

2014. 4. 6. 09:00<사주명리>/추명가

 

 

60. 갑기일(甲己日)에 견사(見巳)하고 을경자합(乙庚子合) 병신견후(丙辛見猴) 정임견술(丁壬見戌) 무계수토(戊癸水兎) 익수지액(溺水之厄) 있어 본다


낙정관살은 우물, 인분, 웅덩이, 맨홀, 강물 등에 빠지는 살로서 일간이 갑()이나 기()일때 지지에 사() ()이나 경()일주가 지지에 자()를 만날때 병()이나 신()일주가 신()을 만날 때 정()이나 임()일주가 술()을 만날 때 무()일주나 계()일주가 묘()를 만날 때 이러한 현상이 있는데 세운을 감정할 때 판단을 한다. 낙정관살이 있고 운으로 흐르게 되면 익사, 수액, 함정에 빠지는 등 어려움이 닥치는 경우가 많다.

 

61. 묘인하월(卯寅夏月) 그 사람이 일주경인(日柱庚寅) 오술(午戌)이면 치질맹장(痔疾盲腸) 장질부사(腸窒扶斯) 사전주의(事前注意) 필요(必要)하다.

 

경오(庚午),경인(庚寅)일주가 , (1.2)巳 午(4.5)에 출생을 하면 지지에서 목화(木火)가 강해져서 경금()을 녹이는 현상이 되고 경금은 장()에 해당이 되므로 맹장, 치질, 치루, 장질부사(요즘은 거의 없음)등 장()에 이상이 오게 된다.

 

62. 신묘사미(辛卯巳未) 생일인(生日人)이 인묘하월(寅卯夏月) 출생(出生)해도 역시치질(亦是痔疾) 맹장(盲腸)으로 신음(呻吟)함이 있게된다


신묘(辛卯) 신사(辛巳) 신미(辛未)일주가 1월과 24월과 5월에 출생이 되도 삼합, 반합, 방합이 되어 화()의 기운이 강해지므로 장질환에 노출이 되는 이치는 경금(庚金)의 이치와 같다. 건강의 판단은 오행의 태과, 불급, 상극과 상생의 관계를 파악하여 판단을 하는 것이다.

 

63. 무기일생(戊己日生) 다수목금(多水木金) 비위약(脾胃弱)해 걱정되고 경신일생(庚辛日生) 다봉화(多逢火)는 천식혈질(喘息血疾) 해수기(咳嗽氣).

 

무기(戊己)토는 위장으로서 목()과 수()가 약한 일주를 극해하면 위장이 약하거나 위장에 질환이 있게 되고 경신(庚申)일생이 화()를 많이 많나게 되면 천식이나 해소 등 기관지와 호흡기간에 이상이 오게 되는데 화()는 기관지 등 호흡기 질환과 인연이 있기 때문이다

 

64. 임계일주(壬癸日主) 다봉화토(多逢火土) 치질임질(痔疾淋疾)이 걱정이 되고 갑기일생(甲己日生) 다봉금(多逢金)은 근통골통(筋痛骨痛) 신음(呻吟)있다.


임계(壬癸)일주가 화를 많이 만나게 되면 물이 증발이 되는 현상이 되어 치질과 임질과 같은 생식기에 이상이 있게 되고 갑기(甲己)일생이 금()을 많이 만나게 되면 신경통, 근육통, 류마치스, 관절염 등에 이상이 오는데 금()은 뼈에 해당이 되고 ()은 근육에 해당이 되는 상관관계에 있기 때문이다.

65. 인사오미(寅巳午未) 술월생인(戌月生人) 갑을인오(甲乙寅午) 사미술일(巳未戌日해수천식(咳嗽喘息) 기질병(基疾病)에 항상(恒常)골골 하게된다.

 

갑인(甲寅)갑오(甲午)갑술)일생, ()일주가 지지에 인오술(寅午戌)의 화()를 만나고 을사(乙巳)을미(乙未), 을일주가 지지 화()를 만났을 때 태어난 월이 인사오미술(寅巳午未戌)화의 지장간이 있는 월()에 태어나게 되면 일지와 합()이 되어 화국(火局)을 이루어 목()일주의 기운을 심하게 설기하므로 화다목분(火多木焚), 목이 재가 되는 것과 같아 해소 또는 천식의 호흡기질환으로 고생을 하게 된다.

 

66. 금목성(金木星)이 십지월(十至月)은 주풍중풍(酒風中風) 체증(滯症)있고 비색기(鼻塞氣)가 있게되니 항시과음(恒時過飮) 주의(注意)해야한다.


()일주나 목()일주 또는 금()과 목()  상쟁을 하고 해월()이나 자()월에 태어나게 되면 술로 인한 중풍이나 축농층등 코에 관한 질환으로 고생을 하게 된다. 중풍은 금()의 기운이 목()을 극할 때에 일어나거나 수()의 기운이 화()의 기운을 억제하거나 화의 기운이 극도로 설기 할 때 오게 되는데 수()는 술을 의미하고 금()이 수()를 만이 많나면 금침수저(金沈水渚) ()이 물에 가라 않는 것과 같고 지나친 음주로 인한 알콜 중독 등의 문제가 야기 되어 건강문제로 비화되는 경우가 많다.

 

67. 화왕사주(火旺四柱) 금일주(金日主)는 두드러기 종기지질(腫氣之疾) 목화일주(木火日主) 태약(太弱)하면 간질풍병(癎疾風病)고생한다.

 

()일주에 화()가 왕성하면 쇠가 녹아 내리는 현상이 있으므로 두두러기나 종기 또는 피부질환이 있게 되고 목화(木火)일주가 금()의 기운을 만나거나 () 기운을 만나 심히 약해지면 목()의 기운 즉 간()의 기운이 약해지므로 간질, 중풍등의 병이 따르게 되고 정신질환, 신체허약 등의 병환이 따르게 된다.

 

68. 사주도화(四柱桃花) 봉형자(逢刑者)와 곤랑도화(滾浪桃花) 만난자는 치질임질(痔疾淋疾) 매독방광(梅毒膀胱) 신음(呻吟)함이 있게된다.

 

도화(桃花)는 자오묘유(자오묘유)사왕지에서 이루어 지는데 사왕지의 성질은 편안하고 여유가 있기 때문이다. 도화가 있게 되면 남자의 경우 주색잡기, 음란. 변태성 성행위 등의 기운이 있게 되고 여성의 경우 화류계와 인연이 있거나 음란 또는 바람기를 뜻한다. 반대로 도화(桃花)는 인기를 뜻하기도 하므로 도화가 있어야 주변에 인기가 있고 인기가 상승하기 때문에 연기자나 가수 등 연예인, 방송인 또는 학원 선생님과 인기가 있는 직종에서는 도화가 있어야 성공을 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도화란 손을 타기 쉽고 손을 탈 수 있는 것과 같아 손을 타야 인기도 얻어지고 주변에 평이 많이 나기 때문이다. 곤랑도화란 천간은 합이 되고 지지는 도화가 되는 경우인데 병자(丙子)와 신묘(辛卯)의 경우를 들 수 있다. 곤랑도화가 되거나 도화가 형이 되는 경우는 치질, 또는 성병에 해당이 되는 임질, 매독, 방광 등에 이상이 있는 병에 걸려보는데 도화가 보이는 사람은 성병에 대하여 신경을 쓰도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다.

 

69. 무기일약(戊己日弱) 지지형(地支刑)은 위장수술(胃腸手術) 있어보고 사주중(四柱中)에 금수냉(金水冷)은 소변(小便)자주 보게된다

 

()는 위장에 해당이 되고 무기(戊己)일주가 신약한데 지지에 형()이 있으면 형()은 수술에 해당이 되므로 위장에 수술이 있거나 위산과다. 속쓰림 등 위장질환이 있게 된다. ()는 방광에 해당이 되고 금()과 수()가 많아 냉한 사주는 방광에 무리가 가는 현상과 같이 소변을 자주 보게 되는 이치와 같다.

'<사주명리> > 추명가' 카테고리의 다른 글

Ⅲ. 職業(80-107)  (0) 2014.05.11
Ⅱ. 재난· 질병(70-79)  (0) 2014.04.21
Ⅱ. 재난· 질병(45-59)  (0) 2014.03.30
<남명> 선조, 부모, 형제(40-44)   (0) 2014.03.30
<남명> 선조, 부모, 형제(30-39)  (0) 2014.03.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