Ⅲ. 職業(108-137)

2014. 5. 11. 21:48<사주명리>/추명가

108. 목화(木火)왕국(旺局) 경신(庚申)일생(日生) 그도 또한 명화가(名畵家)요 상관(傷官)격국(格局) 인성(印星)()은 연예인(演藝人)에 많이 본다.

 

목화(木火)가 왕성한 사주(四柱)는 목화(木火)통명(通明)이라고 하여 문화, 예술의 재능이 뛰어나고 인성이 많거나 편인과 같이 있게 되면 연극, 연기, 기획, 방송 기획 등 변화가 많은 예술분야의 재능이 뛰어나고 식상이 왕성한 사주는 성악, 대중음악, 작곡, 그림 등 창작력이나 가창력 등이 필요한 예술분야의 재능이 탁월하게 뛰어나다. 탤런트, 배우 등 연기자는 편인(偏印), 인수(印綬), 상관(傷官), 편관(偏官)

등이 고르게 갖추어진 사주에서 많이 볼 수 있고 가수, 성악가, 작곡가, 화가 등의 예술가는 식신(食神), 상관(傷官), 편인(偏印)의 기운이 강한 사주에서 많이 보게 된다.

 

109. 정축유일(丁丑酉日) 병술진일(丙戌辰日) 갱봉재성(更逢財星) 혹인성(或印星)은 인쇄문방(印刷文房) 서예가(書藝家)니 필경지업(筆耕紙業) 분명하다.

 

정축(丁丑),정유(丁酉)일과 병술(丙戌), 병진(丙辰)일이 재성(財星)이나 인성(印星)을 만나게 되면 인성()과 지업()이 이루어지므로 인쇄, 문구, 교구, 교재, 서예가 등 학업(學業)과 종이 즉, 지물(紙物)과 인연이 있다. 특히 진술축미에 재성이 암장이 되어 있으면 지업(紙業), 문구(文具)()으로 성공을 하는 경향이 강하다. ()의 인성(印星)에 정화(丁火)일주(日柱)는 교육과 문화, 예술에 해당이 되고 토()의 재성(財星)은 토()의 재성(財星)은 지업, 교육사업과 인연(因緣)이 있기 때문이다.

 

110. 일덕인성(日德印星) 놓은 자는 화학과학(化學科學) 기술자(技術者)요 갑병무경(甲丙戊庚) 술일임진(戌日壬辰) 공업계(工業界)가 많이 된다.

 

일주(日柱)에 인성(印星)이 있으면 학문(學文)을 기반으로 하는 화학(化學), 과학(科學)등의 기술(技術)분야에서 활동을 하는 것이 좋고 갑술(甲戌), 병술(甲戌), 무술(戊戌), 경술(庚戌). 임진(壬辰)등 양간에서 진술(辰戌)의 지지(地支)를 만난 사람은 공업(工業), 기술(技術)계통(系統)에서 활동을 하는 경향이 많고 사업 분야도 기술(技術)계통(系統)의 사업이 좋다.

 

111. 묘유술중(卯酉戌中) 이자상봉(二字相逢) 백초시상(百草試嘗) 의업(醫業)하고 해자축월(亥子丑月) 신축미해(辛丑未亥) 행림지업(杏林之業) 활인(活人)한다

 

사주(四柱)중에 묘()()() 중 두자가 있으면 의료, 의업분야에서 활동을 하고 해자축(亥子丑)월에 신축(辛丑).신미(辛未), 신해(辛亥)일주는 의사, 약사, 한의사 등 의료분야에서 활동을 하는 사주(四柱)이다.

 

112. 하월신해(夏月辛亥) 미사묘일(未巳卯日) 갱봉월시(更逢月時) ()또는 술()은 수집약칭(手執藥秤)하게 되니 군신좌사(君臣佐使) 제약(製藥)이다.

 

신해(辛亥), 신미(辛未). 신사(辛巳). 신묘(辛卯)일생이 여름에 태어나거나 월이나 시에 진()또는 술()을 만나게 되면 의업(醫業)이나 제약(製藥)분야에 진출(進出)하게 된다.

 

신유(辛酉)일주를 제외한 신()일주(日柱)가 진()()()()()()()이나 자축(子丑)월에 출생(出生)을 하거나 시에 술이나 진을 만나게 되면 의업(醫業)등 의료분야에 진출을 하는 경우가 많고 신금(辛金)은 세공. 제련이 된 주사바늘과 같아 지장간(地藏干)에 화()를 만나면 손에 약침을 쥐고 있는 형상(形象)이 되어 의사, 약사, 한의사, 간호사 등 의료분야에서 활동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의료분야의 사주나 교수, 선생님 사주의 유형은 가급적 암기를 하여 검증하는 방법으로 활용을 하는 것이 타 직업의 구분에 도움이 되므로 이해위주 보다는 기본적인 내용을 암기하는 것이 좋다.

 

113. 갑신일생(甲申日生) 봉인사(逢寅巳)와 오음사일(五陰巳日) 봉인신(逢寅申)과 정미일생(丁未日生) 봉경술(逢庚戌)도 의약지업(醫藥之業) 분명(分明)하다

 

114. 무신일생(戊申日生) 봉인사(逢寅巳)와 무인일생(戊寅日生) 봉사신(逢巳申)도 역시의업(亦是醫業) 인연(因緣)이니 만인구활(萬人救活) 하게 된다.

 

갑신(甲申)일생이 월지(月支)나 시지(時支)에 인()이나 사()를 형살(刑殺)을 만나게 되면 수술 등과 인연이 있으므로 의업(醫業)분야(分野)에 있게 되고 을사(乙巳), 정사(丁巳), 기사(己巳), 신사(辛巳), 계사(癸巳) 등 사()일생이 인()과 신()을 만나게 되면 이 또한 형살(刑殺)이 되고 손에 칼을 쥐고 수술을 하게 되는 의료분야와 인연이 있게 되며 무신(戊申), 무인(戊寅)일생이 인()이나 사()를 만나게 되면 형살(刑殺)이 구성이 되어 의업(醫業), 의료(醫療)분야(分野)에서 활인(活人)하는 직업에 종사하는 경우가 많다. 형살(刑殺)은 의사, 의료(醫療)분야(分野)와도 인연이 있으나 경찰(京察), 교도행정(矯導行政) 등 타인을 구금하고 감금하는 분야(分野)에서도 활동하는 경우가 많다.

 

115. 경임신일(庚壬申日) 봉인사(逢寅巳)와 경임인일(庚壬寅日) 봉사신(逢巳申)도 의약계(醫藥界)에 입신(入身)하여 활인공덕(活人功德) 하게 된다.

 

경신(庚申),임신(壬申)일이 인()이나 사()의 형()을 만나거나 경인(庚寅).임인(壬寅)생이 사()나 신()의 형을 만날 때에 의약(醫藥), 의료(醫療)분야(分野)에서 활동을 하게 된다.

 

116. 인술하월(寅戌夏月) 경인화국(庚寅火局) 묘월생(卯月生)에 갑자일생(甲子日生) 동월생인(冬月生人) 임진일생(壬辰日生) 의약지업(醫藥之業) 종사(從事)한다.

 

()일생이 지지(地支)에 인오술(寅午戌)의 화()를 만나거나 묘월(卯月)에 갑자(甲子)일생 해자축월에 임진(壬辰)괴강(魁罡)일주도 의료분야에 종사를 하게 된다.


의료분야에 종사하는 사주를 열거 한다면 많이 복잡할 것 같으나 몇가지의 유형별로 살펴 암기를 하고 검증을 하여보면 적중률이 상당히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름철의 경금(庚金).신금(辛金)일주의 경우 쇠를 녹이는 현상이 되어 제련 되어 진 침으로 활인하는 것과 같고 오양(五陽)이나 오음(五陰)일생이 인사신(寅巳申)의 형살을 만나는 경우 술해 천문성을 만나는 경우, 묘유술(卯酉戌) 중에 2자를 만나는 경우 등 등이 있는데 이해를 하고 지나간다는 것은 전문가 과정이 아닌 취미 정도로 공부를 하는 경우이고 전문 상담을 할 계획이라면 가급적 전부를 암기하고 실전에 검증을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역학공부를 이해위주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쉬운 방법을 찾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경우에는 몇개월이 가지 않아 지치게 되고 포기를 하는 사례가 많은데 이는 암기를 기피하고 이해 위주로 공부를 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전문상담가나 역학전문가가 되려면 쉬운 공부보다는 일정부분을 암기하고 검증을 하여 확인을 하는 방법으로 공부를 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117. 갑술일(甲戌日)과 무술일생(戊戌日生) 갑을일생(甲乙日生) 월 또는 시건(時乾) 무기일생(戊己日生) ()나 월건(月乾) 도규지업(刀圭之業) 하게 된다.

 

갑술(甲戌)일생이나 무술(戊戌)일생 갑을(甲乙)일이나 무기(戊己)일생이 시()나 월()에 술해(戌亥)의 천문이 있으면 칼을 잡는 의료, 의업(醫業)분야에 종사를 하게 된다.

 

118. 하월술해(夏月戌亥) 출생인(出生人)이 생일(生日)에다 임오계미(壬午癸未) 갑인일생(甲寅日生) 봉사혹신(逢巳或申) 그도 또한 활인(活人)이다.

 

임오(壬午)일주나 계미(癸未)일주가 사()()()()()월에 출생(出生)한 사람, 갑인(甲寅)일생이 사신의 형()을 만나면 의업(醫業), 의료(醫療)분야에서 활동을 하게 된다.

 

월지(月支)를 기준하여 지지(地支)에 형살(刑殺)을 이루고 있는 사람은 의료(醫療),의업(醫業)분야와 경찰 등 교도관, 교도행정 등의 분야에 진출을 하는 경우가 많다.

 

119. 인묘하월(寅卯夏月) 갑을일생(甲乙日生) 병일생인(丙日生人) 술해봉(戌亥逢)과 병신인일(丙申寅日) 봉형살(逢刑殺)도 활인가(活人家)에 흔히 본다.

 

봄에 해당이 되는 인묘진(寅卯辰), 여름에 해당이 되는 사오미(巳午未)월에 태어난 갑()이나 을()일생은 교수, 선생님, 교사가 아니면 의사(醫師), 약사(藥師), 한의사(韓醫師),간호사, 방사선(放射線), ()기공(技工) 등 의료(醫療)분야, 약학(藥學) 수의(獸醫)학 등 의업(醫業)분야(分野)에서 활동을 하고 병인(丙寅)일생이 술해(戌亥) 천문을 만나거나 병신(丙申), 병인(丙寅)일생이 사()나 신()의 형살(刑殺)을 만나면 이 또한 의업(醫業), 의료(醫療)분야(分野)에서 활동을 하는 경우가 많다.

 

120. 이상(以上) 구국(九局) 태어난 몸 만약 자신(萬若自身) 아니면 선친처자(先親妻子) 기업(其業)있고 아니면 역술가(易術家)이다.

 

의료분야에 종사하는 사주는 역학(易學), 역술(曆術)을 하는 사주와 동일하므로 의술(醫術), 의업(醫業)과 역학분야는 서로 맥이 통한다고 할 수 있다. 칼을 들고 수술하는 분야나 심리치료를 하는 분야는 내과의사와 정신과 의사의 차이라고 볼 수 있다. 그간 열거해 온 내용에 해당이 되는 경우 본인과 처자 선친(先親), 조상대에서 의료분야와 인연이 있다고 판단을 할 수 있다.


의료분야의 사주나 역술인의 사주가 동일하고 역술인의 사주는 좀 더 폭이 넓으므로 의업분야의 사주를 암기하고 추가 하여 역술인 사주의 구성을 이해한다면 직업의 큰 틀 중의 일부를 장악한다고 할 수 있다.

이해위주보다는 기본적인 사항을 암기해야 하므로 쉬운 방법을 원한다면 전문상담가의 길은 요원하다고 할 수 있다

 

121. 사주신왕(四柱身旺) 관부족(官不足)은 명리철학(命理哲學) 명성(名聲)높고 병진일생(丙辰日生) 신왕무관(身旺無官) 역시점술(亦是占術) 이름높다.

 

신왕(身旺)한 사주에 관성(官星)이 부족한 사주는 인성(印星)이나 비겁(比劫)이 많은 사주(四柱)가 되고 관성(官星)은 직업(職業)이 되므로 비겁(比劫)이 많거나 인성(印星)이 많아 신왕이 되면 타인과 융화를 이루지 못하여 타인(他人)이나 그룹, 회사 등에 소속이 되는 것이 어렵고 독립적(獨立的)인 분야(分野)에서  활동(活動)을 경우가 많게 된다. 관성(官星)부족은 직업(職業)이 미미(微微)하거나 일반적으로 볼 때 좋다고 생각이 되는 직업군과는 인연(因緣)이 적은 경향이 있으므로 명리, 철학분야에서 독립적인 분야에서 학문을 가지고 하는 직업(職業), 철학(哲學), 명리(命理)계통에서 활동하는 것이 좋고 이외로 이름을 내는 경우가 많다. 병진(丙辰)일생이 신왕(身旺)한 것은 목화(木火)가 많은 사주를 의미(意味)하고 인()과 예()를 펼치는 현상(現象)이 되며 인술(仁術)과 도술(道術)이 되어 점술(占術),역술(曆術)과 인연(因緣)이 있다고 볼 수 있다. 병진(丙辰)일생이 신왕하거나 인왕(印旺), 살왕(殺旺)한 사주도 역술(易術)()에 진출함을 많이 볼 수 있는데 지()로서 인()과 도()를 펼치는 현상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

 

비겁(比劫)이 많고 관성(官星)부족의 사주는 신령, 점술, 무당보다는 역술, 역학, 작명 등 학문을 기반으로 하는 분야에서 활동을 하는 경우가 많고 인성(印星)이 강한 관성(官星)부족 사주는 점술, 신점, 무당, 무속 등의 분야에서 활동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비겁(比劫)이 많은 사주는 신기(神氣)나 정신적인 내용보다는 사물에 대한 판단과 논리를 바탕으로 접근하는 방법을 선호하는 경향이 크고 인성(印星)이 많은 사주는 인성(印星)이 편인(偏印)의 성질로 화()하여 변화(變化)가 많고 속도가 빠른 특성(特性)이 있기 때문에 학문(學文)보다는 느낌, ()등을 활용하고자 하는 욕구(欲求)가 크기 때문이다

 

122. 갑술일생(甲戌日生) 월혹시건(月或時乾) 정사유일(丁巳酉日) 봉재혹인(逢財或印) 갑을일생(甲乙日生) 인사오미(寅巳午未) 사주철학(四柱哲學) 명성(名聲)있다.

 

갑인(甲寅), 갑오(甲午), 갑술(甲戌)생과 을사(乙巳), 을미(乙未), 정사(丁巳), 정유(丁酉)일생이 월()이나 시()에 재성(財星)이나 인성(印星)을 만나면 사추, 명리, 철학, 역학부분과 인연(因緣)이 있는데 목()과 화()의 경우 인()과 예()를 설파(說破)하는 형상(形象)이 되고 목화(木火)통명(通明)이 되어 사주명리와 인연(因緣)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사주를 하는 사주는 의사, 의료분야, 선생님 등의 사주와 중복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 가수가 노래만 잘 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연기도 하고 그림도 잘 그리는 만능 엔터테이너의 자질이 있는 사람과 같이 의료분야에 있는 사람이 선생의 자질도 있고 역학분야 자질도 있는 것과 같다고 이해를 하면 될 것 같다.

역술인의 특징은 오행이 태과하거나 불급하거나, 천문이 있거나 하는 특징이 있고 직업인의 경우 이러한 특징이 좀 더 두드러진다고 할 수 있다.

 

123. 무신자일(戊申子日) 다봉금수(多逢金水) 오음해축(五陰亥丑) 건혹축인(乾或丑寅구궁팔괘(九宮八卦) 묶어내서 인생운명(人生運命) 감정(鑑定)한다.

 

무신(戊申)일 무자(戊子)일생이 지지(地支)에 금수(金水)를 많이 만나는 내용은 논리적인 근거보다는 경험을 토대로 정리를 한 내용이다

 

오음 해축

을해(乙亥), 을축(乙丑), 정해(丁亥), 정축(丁丑), 기해(己亥), 기축(己丑), 신해(辛亥), 신축(辛丑), 계해(癸亥), 계축(癸丑)일생이 지지에 축인(丑寅)이나 술해(戌亥)를 다시 만나게 되면 역술 업종에 종사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술해(戌亥), 천문축인(丑寅)은 선각(先覺), 선진(先進), 약진(躍進)을 의미(意味)하고 천도(天道) 선각(先覺)지상(之象)이 되어 하늘의 도()를 알리는 직업(職業)으로 보기 때문이다.

 

직업이나 적성을 판단하는 일은 쉬운일이 아니나 특정한 직업의 분류는 기본적으로 암기를 하고 기타의 경우는 오행의 태과, 불급용신의 향방, 제살들 방향 등을 판단하여 결정을 할 수 있다.

 

124. 수일자유(水日子酉) 월혹시동(月或時同) 갱가수목(更加水木) 만난사주 오양술일(五陽戌日) 건혹축인(乾或丑寅) 그 사람도 명복(名卜)이다.

 

임자(壬子), 계유(癸酉)일생이 월()이나 시(), 또는 수()와 목()을 많이 만나는 사주(四柱) 갑술(甲戌),병술(丙戌),무술(戊戌),경술(庚戌),임술(壬戌)일생이 축()과인()을 만나는 사람도 역술, 철학과 인연이 있는데 술()()는 화개(花蓋)에 해당이 되고 도()가 되고 수()는 지()가 되며 목()은 인()이 되므로 지혜로서 도술과 인술을 펼친다는 의미가 되고 역술(易術), 점복(占卜)계통과 인연이 있다고 판단을 할 수 있다.

 

125. 사주중(四柱中)에 다인무관(多印無官) 한문귀객(寒門貴客) 누가 알며 편관약(偏官弱)에 중중수제(重重受制) 호수서생(皓首書生) 이 아니냐

 

사주 중에 인수(印綬)가 많고 관()이 없는 사주와 편관(偏官)이 약하고 관()이 극해를 받는 사주 역시 역술, 역학, 점복, 무당계통과 인연이 있다. 인수(印綬)가 많으면 편인(偏印)의 성질로 화()하고 예지력, 눈치 등의 능력이 탁월하므로 무당, 만신을 모시는 신주(神主)와 인연이 있고 철학, 역술계통에 인연이 있으며 관()이 극해 된 사주역시 일반적인 직업분야보다는 역술분야에서 활동을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할 수 있다.

 

126. 사주중(四柱中)에 편정다인(偏正多印) 외국어(外國語)에 능통(能通)하고 사계지월(四季之月)병정토일(丙丁土日) 성악계(聲樂界)에 인기(人氣)로다.

 

편인(偏印)과 인성(印星)은 학문성으로서 새로운 분야에 적응이 빠른 특성이 있고 특히 언어적인 재능(才能)이 탁월하여 두 가지 이상의 외국 언어 적응에 능력을 발휘(發揮)한다. 특히 인성(印星)이 역마(驛馬)에 있으면 유학을 하는 사주로서 외국과 인연(因緣)이 깊다고 할 수 있다. 병정(丙丁)일주가 토()의 상관(傷官)을 만나게 되면 문화예술계통과 인연이 있고 언어적(言語的)인 재능을 표현하는 일이 적합하므로 성악, 가수 등 음악분야에서 성공(成功)을 하는 사람을 많이 볼 수 있다.

 

127. 춘하월(春夏月)에 갑인일생(日生) 시봉해시(時逢亥時) 대귀(大貴)하고 추동월생(秋冬月生) 병신자일(丙申子日) ()이루면 재상(宰相)이다.

 

갑인(甲寅) 일주(日柱)가 인묘진(寅卯辰). 사오미(巳午未)월에 목화(木火)통명(通明)이나 록을 이루어 시()에 해()를 만나면 신왕사주가 되어 크게 부귀(富貴)를 이루고 병신(丙申), 병자(丙子), 병신(丙申)일생이 신유술(申酉戌), 해자축(亥子丑)의 재관격을 이루면 장관 등 재상(宰相) 반열에 오르는 격()이 큰 사주라고 할 수 있다.

 

128. 춘삼월(春三月)에 갑을일생(甲乙日生) 시상경오(時上 庚午) 신사봉(辛巳逢)은 형칭지재(衡稱之材) 되었으니 용루봉각(龍樓鳳閣) 호강하고

 

인묘진(寅卯辰)월의 갑을(甲乙) 일생이 시상에 경오(庚午)나 신사(辛巳)를 만나게 되면 시상일위 귀격(貴格)으로 나라의 큰 재목이 되어 관청에 출입을 하거나 큰일을 맡게 된다.

 

129. 하삼월에(夏三月)에 병정일생(丙丁日生) 임진(壬辰)이나 계묘시(癸卯時)는 출입왕정(出入王庭) 하게 되니 자화낙지(子和樂之) 이아니냐

 

사오미(巳午未)월에 병정(丙丁)일생 임진(壬辰)이나 계묘(癸卯)시를 만나면 이 역시 시상일위 귀격(貴格)으로 관청(官廳)출입(出入)을 하는 귀()한 신분이 된다.

 

130. 추삼삭(秋三朔)에 경신일생(庚辛日生) 병자병술(丙子丙戌) 정유시(丁酉時)는 십곡지기(十斛之器) 되었으니 구호십만(口呼十萬) 하게 된다.

 

신유술(申酉戌)의 경신(庚辛)일생(日生)이 병자(丙子), 병술(丙戌), 정유(丁酉)시를 만나면 시상 일위귀격으로서 신왕(身旺)하고 관()()하므로 군수, 구청장. 시장, 국회의원, 장차관의 신분에 오르는 격()이 좋은 사주가 된다.

 

131. 동삼삭(冬三朔)에 임계일생(壬癸日生) 무신기미(戊申己未) 출생시(出生時)는 랑묘지재(廊廟之材) 되었으니 잠영관대(潛纓冠帶) 재상(宰相)이다.

 

해자축(亥子丑)에 태어난 임계(壬癸)일생이 무신(戊申), 기미(己未), 출생(出生)()는 역시 시상 일위귀격(貴格)이 되어 장차관급이상 재상(宰相)의 반열에 오르는 귀격(貴格)의 사주가 된다.

 

사주의 직업에 관련 된 내용을 탐구하고 있는 바 신왕(身旺)재왕(財旺)한 사주는 재정경제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신왕(身旺)관왕(官旺)한 사주는 관직에서 두각을 나타남을 볼 수 있다.

 

132. 삼육구랍(三六九臘) 무기일생(戊己日生) 시상갑인(時上甲寅) 을축해(乙丑亥)

홍모지객(鴻毛之客) 될것이니 권존육조(權尊六曹) 하게된다.

 

()()()()월에 태어난 무기(戊己)일생이 시상(時上)에 갑인(甲寅)이나

을축(乙丑), 을해(乙亥)일을 보면 시상(時上)일위(一位)귀격(貴格)이 되어 관직(官職)에서

높은 지위에 오르는데 국장, 기관장, 처장, 장관관 급 이상의 직위(職位)에 오르게 된다.

 

133. 춘생병정(春生丙丁) 하생무기(夏生戊己) 추생임계(秋生壬癸) 동생갑을(冬生甲乙) 사계경신(四季庚辛) 시단편관(時單偏官) 역시 용문(亦是龍門) 출입(出入)한다.

 

인묘진(寅卯辰)월에 병정(丙丁)일주, 사오미(巳午未)월의 戊己 일주. 신유술(申酉戌)월의 임계(壬癸)일주, 해자축(亥子丑)월의 갑을(甲乙) 일주 진()()()()월의 경신(庚申)일주가 시간(時間)에 편관(扁官)

한 개를 보면 신왕(身旺)관왕(身旺)한 사주가 되어 관직(官職)에 출입하는 높은 직위(職位)에 오르게 된다.

 

관살(官殺)이 두개 이상 있으면 관살혼잡이 되어 사주의 격()이 탁해지는데 신왕한 사주라면 두 개가 있어도 감당을 할 수 있어 좋은 사주라고 볼 수 있다.

 

134. 윤하격(潤下格)과 육을서귀(六乙鼠貴) 문학총명(文學聰明) 자랑하고 염상격(炎上格)과 종혁격(從革格)은 그 위풍(威風)을 자랑한다.

 

윤하격(潤下格)은 임계(壬癸)일주에 신자진(申子辰), 해자축(亥子丑)의 삼합(三合)이 모두 구비가 되어있고 토()가 섞이지 않는 사주를 말하고 육을(六乙) 서귀격(鼠貴格)이란 을축(乙丑), 을해(乙亥), 을유(乙酉), 을미(乙未), 을사(乙巳), 을묘(乙卯)일생이 병자(丙子), 즉 천을(天乙)귀인(貴人)을 만나는 것과 사중(巳中)무토(戊土), 관성(官星)의 합을 원하는 현상을 뜻하며 문학(文學), 예술(藝術) 등의 분야에서 재능(才能)을 발휘하게 된다.

 

염상격(炎上格)이란 병정(丙丁)일주에 사오미(巳午未)의 방합(方合)의 전부나 인오술(寅午戌)의 삼합의 전부가 구비되어 있고 수()가 섞이지 않는 사주를 말하며 종혁격(從革格)이란 경신(庚申)일주가 지지(地支)에 신유술(申酉戌) 방합의 전부나 사유축(巳酉丑)의 삼합(三合)이 모두 구비되어 있고 화()가 섞이지 않는 사주를 말하는데 이러한 사주가 구성이 되면 귀격(貴格)이 되고 좋은 사주 구성의 상위 5% 이내에 드는 사주로서 성공(成功)과 출세(出世), 권세(權勢)와 직위(職位)가 높은 엘리트 계층의 사주라고 판단 할 수 있다.

 

135. 연월일시(年月日時) 삼중인성(三重印星) 순수(純粹)하게 격()이루면 대학교수(大學敎授) 학총장(學總長)에 고상학자(高尙學者) 분명하다.

 

연월일시에 인수(印綬)가 세 개가 있고 격()이 좋으면 대학교수를 거쳐 학장, 총장 등 교육계에 높은 위치에 오르는 경우가 많고 관인상생을 이루어 격이 좋으면 국회의원, 차관, 장관, 기관장 등의 고위직과 인연(因緣)이 있다. 인수는 학문성으로 학자 등 학문과 인연이 있고 기업으로 진출을 하게 되면 전문 CEO로서 능력을 인정을 받고 정치로 입문을 하게 되면 유능한 국회의원으로 칭송을 받게 되는 경우가 많다.

 

지식(智識)을 필요로 하는 곳에 반드시 필요로 하는 것이 인성(印星)이고 사주에 인성(印星)이 없으면 학문(學文)과 인연이 적은 단순 노무, 노동, 상업 분야에서 활동을 하는 것이 대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136. 사주중(四柱中)에 다인무휴(多印無虧) 사주상관(四柱傷官) 종아격(從兒格)과 사주신왕(四柱身旺) 설정영(泄精英)은 박사등명(博士燈明) 하게 된다.

 

사주(四柱)중에 인성(印星)이 많고 격()이 순수한 사주(四柱)와 상관(上官)이 많아 식상으로 종()하는 종아격(從兒格)이 된 사주. 신왕사주로서 누설(漏泄)하는 힘의 균형을 이루어 중화(中和)가 된 격()이 좋은 사주는 박사학위를 취득하여 명예(名譽)를 빛내는 경우가 많다

.

137. 이런 사주(四柱) 태운 몸은 정계(政界)또한 관심(關心)있어 의정단상(議政壇上) 등명(燈明)하여 지왈모모(指曰某某) 손꼽힌다.

 

인성(印星)이 많아 종격(從格)이 된 사주와 인성이 있는 사주는 정계(政界)에 진출을 하는 경우가 많고 상관(傷官)이 많아 종아(從兒)()이 된 사주역시 정치와 인연이 있어 신문지상, 매스컴을 통하여 이름을 자주 듣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유명세를 타는 정치인 중에는 격()이 순수한 사주가 많다고 볼 수 있다.

 

종아격이 되지 않은 상관(傷官)이 많은 사주나 관살혼잡의 격()이 혼탁한 사주(四柱)를 지닌 사람의 경우는 당적을 많이 바꾸는 정치인에게 많이 보이고 금전 또는 뇌물 수수로 간혹 신문지상이나 매스컴을 타는 정치인의 경우 편재와 편인, 편관이 혼잡하여 있는 중 편재(扁財)의 기운이 강한 경우라고 할 수 있는데 운의 흐름이 좋지 않을 때에 금전이나 뇌물수수에 관한 구설관재가 따른다고 볼 수 있다.

'<사주명리> > 추명가' 카테고리의 다른 글

Ⅳ. 性情, 嗜好, 貌相(138-173)  (0) 2014.07.29
Ⅲ. 職業(80-107)  (0) 2014.05.11
Ⅱ. 재난· 질병(70-79)  (0) 2014.04.21
Ⅱ. 재난· 질병(60-69)  (0) 2014.04.06
Ⅱ. 재난· 질병(45-59)  (0) 2014.0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