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명> 선조, 부모, 형제(1∼9)

2014. 3. 2. 08:43<사주명리>/추명가

 

 

 

1. 천인지(天人地)가 삼재(三才)되어 우주구성(宇宙構成) 되어있고 연월일시(年月日時) 사주되어(四柱)되어 길흉화복(吉凶禍福) 이루었다.

 

2. 근묘화실(根苗花實) 이원리(原理)로 세상만사(世上萬事) 진행(進行)되며 오행제화(五行制化) 생극(生剋)으로 천태만상(千態萬象) 변화한다.

 

3. 생년궁(生年宮)은 근기선조(根基先祖) 생월궁(生月宮)은 부모묘(父母苗)요, 생일궁(生日宮)은 기신화(己身花)요 ,생시실(生時實)은 처자(妻子)이다.

 

조상의 뿌리()에서 부모의 싹()이 되고 자신이 꽃()이 되며 자식이 열매()가 된다는 이치로서 생년을 조상으로 보고 생월을 부모로 보며 생일을 자신으로 보아 타주와의 관계를 비교하고 일지를 배우자로 보며 생시는 배우자와 자식, 아랫사람으로 본다. 생년을 초년운으로 보고 생월을 장년운으로 보며 생일을 중년운으로 보고 생시를 노년, 말년운으로 본다.

 

4. 생년생월(生年生月) 형충(刑沖)하면 부조간(父祖間)에 각거(各居)했고 생일궁(生日宮)서 생월형충(生月刑沖) 포리고기(抛離故基) 하게된다 .

 

생년과 생월이 형()이나 충이되면 부모님과 조부님이 같이 계시지 못하게 되고 생일과 생월이 형이나 충이 되면 부모님의 곁을 떠나거나 고향을 떠나 살게 된다.

 

5. 년입지살(年入地殺) 놓은자()는 동분서주(東奔西走) 타향(他鄕)이고 생일지살(生日地殺) 만난자()도 역시고향(亦是故鄕) 떠나산다

 

년입지살은 년지가 인신사해(寅申巳亥)의 역마에 해당이 되는 글자가 있는 것을 말하고 일지에 있어도 이와 같이 해석을 하면 된다월지에 있으면 운전기사, 철도기관사. 여행업, 무역, 해외근무 등 이동과 변동이 많은 직업과 인연이 있게 된다.

 

6. 사주역마(四柱驛馬) 중중지살(重重地殺) 이역만리(異驛萬理) 편답하고 년월수왕(年月水旺) 임계일생(壬癸日生) 타도타국(他道他國) 살아본다.

 

사주에 인신사해의 글자가 중복이 되서 보이면 이동과 변동이 많고 타향. 타국과의 인연이 깊고 수왕(水旺)은 물이 많이 보이는 사주로서 물은 이동과 유동성, 변동을 내포하므로 변화가 변동이 많다고 할 수 있다.

 

7. 해자년월(亥子年月) 갑을일생(甲乙日生) 해운만리(海雲萬理) 나가보고 일주기준(日柱基準) 역마지살(驛馬地殺) 그도 조기(祖基) 떠나산다.

 

해자년은 물에 해당이 되고 물은 이동, 변동, 유동의 의미가 있으며 갑을일생은 물에 뜬 배와 같아 배를 타고 멀리 나간다는 해석이 가능 하며 이와 같은 추리가 상당히 신빙성이 높다는 것은 실제감정에서 발견하고 있다. 년주와 일주에 인신사해(寅申巳亥)의 역마에 해당이 되는 글자가 있으면 조업을 물려 받지 못하고 단독적인 일을 하게 된다.

 

8. 역마지살(驛馬地殺) 일주합(日柱合)은 방외차중(房外車中) 출생(出生)이요 약불기연(若不基然) 병원출생(病院出生) 틀림없는 사실(事實)이다.

 

역마나 지살이 일주와 합이 되면 방에서 출생을 하지 않고 차안 이동중이나 예상하지 못하고 외출을 하였다가 급하게 병원으로 이동 중에 출산을 하는 경우가 있고 그렇지 않을 경우 제왕절개나 병원에서 출산을 한다고 보는데 예전의 경우 요즘과 같이 병원에서 출산을 하는 경우가 많지 않아 병원으로 이동하는 중에 태어나는 경우가 많았고 역마가 합이 되는 경우 실제 검증을 통하여 제시하신 내용이다.

 

9. 세월간지(歲月干支) 관재인(官財印)은 부귀가문(富貴家門) 자랑하고 세월간지(歲月干支) 봉상관(逢傷官)은 부조대(父祖代)에 패업(敗業)일세.


세월을 년주와 월주를 뜻하고 년주와 월주. 즉 조상의 자리와 부모자리에 관이나 재 또는 인수는 부귀한 가문이라고 판단을 할 수 있고 이 자리에 관을 치는 상관이 있다면 부모나 조상의 업이 크지 않다고 판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