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명> 선조, 부모, 형제(20-29)

2014. 3. 17. 01:04<사주명리>/추명가

 

 

20. 인임절지(印臨絶地) 쇠병사(衰病死)는 모친잔질(母親殘疾)있게 되고 재인신합(財印身合)되는 명은 모가 재취(母家再娶) 재혼(再婚)이다.

 

印綬十二運星의 쇠()와 병(), ()에 해당이 되면 모친이 건강상의 문제로 잔병치레가 많고 재성과 인성이 합이 되는 경우는 모친이 재혼을 하는 경우가 많다. 모친이 재성(財星) , 아버지를 재차 만나는 것과 같아 再婚으로 判斷을 하는 것이다.

 

21. 재인이덕(財印二德) 대관왕생(帶冠旺生) 기모현숙(其母賢淑)하게 되어 사시장춘(四時長春) 청청(靑靑)하니 그 가문(家門)은 흥왕(興旺)한다


재성(財星)과 인수(印綬)가 십이운성의 관대(관대)나 왕() 장생(長生)지에 해당이 되면 어머님이 현숙한 내조로 인하여 가문이 크게 융성하게 된다.

 

22. 정편재(正偏財)가 혼잡(混雜)하니 이복(異腹) 姑母 숙백(叔伯)있고 정재성(正財星)이 암합(暗合)하면 그 고모(姑母)가 바람난다.

 

偏財는 남자에게 있어 부인과 아버지에 해당이 되고 正財偏財의 형제가 되므로 아버지의 이복형제가 있는 것이 되고 地藏干에서 正財暗合이 되면 아버지의 형제인 姑母不貞을 하는 것과 같다. 암합이란 甲木 日柱일때 地支에 자진(子辰)이 있다면  ()의 정재는 정재는 계수(癸水)가 되고  ()중의 계수(癸水)와 진()중의 무토(戊土)地藏干에서 ()이 이루어지는 것을 암합(暗合)이라고 한다.

 

23. 정재성(正財星)이 백호살(白虎殺)은 고모숙부(姑母叔父) 혈광사(血光死)요 편재성(偏財星)이 백호살(白虎殺)은 그 부친(父親)이 혈광사(血光死).

 

白虎殺은 교통사고, 수술사고, 횡액 등 피를 보는 살을 뜻하고, 정재와 편재에 白虎殺이 임하면 편안한 임종이 아닌 사고나 橫厄으로 死亡을 하는 경우가 많다.

 

白虎殺은 지지에 천간이 지지에 진술축미(辰戌丑未)를 만나는 것을 말하고(甲辰, 乙未, 丙戌, 丁丑, 戊辰. 壬戌, 癸丑)이며  己庚辛은 진술축미를 만나도 백호살에 해당이 되지 않는다.

 

24. 편재성(偏財星)이 봉형재살(逢刑災殺) 그 부친(父親)이 횡액(橫厄)인데 지살역마(地殺驛馬) 가임(加臨)하면 납치감금(拉致監禁) 부친(父親)이다.

 

편재는 부친에 해당이 되는 육친이고 편재가 형살(刑殺)이나 재살(災殺)이면 횡액(橫厄)을 당하는 경우가 많은데 지살과 역마(寅申巳亥)까지 중복이 되면 남치(6.25의 경우나, 납북 또는 최근의 경우 외국에서의 납치에 해당)나 감금(정치적인 고려, 깡패 등에게 감금) 등의 사건으로 부친의 사고를 암시하는 판단을 할 수 있다.

 

25. 갑진일(甲辰日)과 을미일생(乙未日生) 기 부친(基父親)이 세상(世上)뜰 때 자살횡사(自殺橫死) 병원사(病院死)니 와석종명(臥席終命) 못하게 된다.

 

갑진(甲辰)일과 을미(乙未)의 경우 편재를 지지에 두고 있는데 편재가 백호대살에 임하게 되면 편안한 임종보다는 사고나 횡액, 급사등의 임종을 맞게 되는 경우가 많다.

 

26. 인수태왕(印綬太旺) 편재약(偏財弱)은 부친(父親)얼굴 삭막하고 인수봉공(印綬逢空) 효신살(梟神殺)은 유실자모(幼失慈母) 가련(可憐)하다.

 

인수가 태왕하면 이를 억제하는 편재의 힘이 약해지므로 부친의 입지가 좁아지는 것과 같고 인수가 공망이 되거나 효신살이 되면 어려서 모친을 잃거나 모친과 헤어져 유모나 계모, 서모에게 양육이 되는 경우가 많다.

 

27. 유실자모(幼失慈母) 아니하면 서모양모(庶母養母) 봉양(奉養)있어 양가봉사(兩家奉祀)하게 되니 이것 또한 운명이다.

 

효신살은 지지 편인에 해당이 되는 경우로서 올빼미는 어미를 잡아 먹는다고 하여 효신살이라고 한다.

여성의 경우 결혼운이 편치않고 좋은 배우자와의 인연이 박하다

 

28. 재성식신(財星食神) 동림합(同臨合)은 장모봉양(丈母奉養) 하게 되고 월봉양생(月逢養生) 태어난 몸 타가(他家)집에 자라본다.

 

재성과 식신이 합이 되거나 일주가 식상과 합이 되면 장모와 같이 살거나 장모의 생계를 맡게 되는 경우가 많고 월에 십이운성의 양()이나 장생(長生)을 만나게 되면 이모, 고모, 백부 집 등 집이 아닌 곳에서 성장을 하는 경우가 많다.

 

29. 사주중(四柱中)에 다재자(財者)는 조년극친(早年剋親) 하게되고 재성임절(財星臨絶) 비겁다(比劫多)는 유복동(遺腹童)이 신세이다.

 

사주에 재성을 많이 많나면 부친이 많은 것과 같고 부친과 인연이 박하여 어릴 때 부친과 이별을 하게 되며 재성이 절()지에 있고 비겁이 많으면 부친이 극을 받아 날라가는 것과 같아 아버지가 없이 유복자로 태어나는 경우가 많다. 재성이 많이 보이는 사주는 대체로 부친과의 인연이 박하다.